본문 바로가기
Automated Vehicle

OBD (On Board Diagnostics)

by 드로니뚜벅이 2022. 12. 8.

자동을 시동을 걸 때 차량의 계기판에 엔진 점검 지시 램프가 켜졌다가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계기판의 엔진 점검 지시 램프 표시

이 램프가 계속 켜져 있다면 OBD 장치가 차량에서 어떤 문제를 감지했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OBD (On Board Diagnostics)

OBD는 자동차의 전기/전자적인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기 위한 진단 규격으로 배출가스와 관련된 시스템을 감시하고 ECU에 정보를 저장하여 배출가스에 영향을 주는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고장 코드를 기록하고 클러스터에 경고등을 점등하여 차량 운전자 및 정비사가 문제를 인식하여 진단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입니다.

OBD가 배기와 관련된 시스템과 부품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지만, OBD 도입 당시(1988)에는 기술적 한계로 포함되지 못한 항목들이 이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진단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CARB(California Air Resource Board) 주도하에 더 포괄적인 OBD 볍규가 제정되었습니다. OBD 표준은 그 후 보완을 거쳐 OBD-II 라는 이름을 가진 현재의 표준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OBD-II 규정에서는 DLC(Data Link Cable) 커넥터와 통신사양, 전자제어 부품의 용어와 고장코드를 표준화시킴으로써 보다 호환성을 높였고, 고장발생시 배출가스가 증가되는 항목에 대한 고장 판정기준과 진단 요령이 추가되어 개정되었습니다. 현재의 OBD-II 시스템은 자동차의 배출가스 규제는 물론 고장 진단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OBD 의 구조 및 특징

OBD-II 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SAE J-1962의 표준 단자를 사용합니다. 또한 차량 핸들(Steering Wheel)에서 일정 거리(2Feet: 60.96cm) 이내에 위치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운전석 근처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DLC(Diagnostic Link Connector)라고 불리는 이 커넥터는 총 16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고 , 실제로 사용되는 핀들은 9개(나머지 7핀은 여분)입니다. 실제 이 핀들은 VPW-PWM, CAN 통신, ISO 방식의 3가지 표준 신호 방식을 지원하는데, 현재 국내에서는 CAN 방식만을 사용합니다.

OBD-II 단자

따라서, 요즘 차량은 아래 표의 CAN 관련 핀 6, 16핀과 전원 관련 핀 4, 16핀을 사용하여 통신을 합니다.

설명 설명
1 Vender Option 9 Vender Option
2 J1850 bus + 10 I1850 bus
3 Vender Option 11 Vender Option
4 Chassis Ground 12 Vender Option
5 Signal Ground 13 Vender Option
6 CAN (J2234) High 14 CAN (J2234) Low
7 ISO9141-2 K-line 15 ISO9141-2 Low
8 Vender Option 16 Battery Power

 

OBD-II 메시지 구조

Header1 Header2 Header3 Data1 Data2 Data3 Data4 Data5 Data6 Data7 CRC

Data1은 차량 상태를 나타내며 여러 가지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아래 표와 같이 9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구분 내용
MODE1 차량 속도, 온도, 각종 센서들에 대한 데이터를 표현
MODE2 모두1과 유사, Freeze Frame 데이터 표현
MODE3 차량의 고장코드를 표현
MODE4 고장코드와 저장된 데이터를 정리 (삭제)
MODE5 산소센서의 테스트 결과 값
MODE6 비지속적인 계측 값의 테스트 결과 값
MODE7 모드3과 유사, 미결상태인 고장코드 표현
MODE8 제조사의 특수 제어모드
MODE9 ECU에 저장된 사용자의 차량 정보 요청 모드

Data2는 PID(Parameter ID)를 나타내며, 차량의 ECU로부터 받은 정보 데이터들을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가능 여부를 결정하고, Data3~7은 차량 상태 데이터로써 고장여부, 엔진의 상태, 냉각수의 상태, 속도, 배터리 상태 등을 1바이트씩 저장하여 나타냅니다. 그리고 마지막의 CRC는 통신 오류의 발생 여부를 알립니다.

 

 

참고사이트

 

 

 

'Automated Vehi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GV vs. AMR  (0) 2023.09.15
자율주행 차량 센서(RADAR,LiDAR,Camera) 장단점  (0) 2022.12.19
SLAM  (0) 2022.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