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을 시동을 걸 때 차량의 계기판에 엔진 점검 지시 램프가 켜졌다가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램프가 계속 켜져 있다면 OBD 장치가 차량에서 어떤 문제를 감지했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OBD (On Board Diagnostics)
OBD는 자동차의 전기/전자적인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기 위한 진단 규격으로 배출가스와 관련된 시스템을 감시하고 ECU에 정보를 저장하여 배출가스에 영향을 주는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 고장 코드를 기록하고 클러스터에 경고등을 점등하여 차량 운전자 및 정비사가 문제를 인식하여 진단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입니다.
OBD가 배기와 관련된 시스템과 부품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지만, OBD 도입 당시(1988)에는 기술적 한계로 포함되지 못한 항목들이 이후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진단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면서 CARB(California Air Resource Board) 주도하에 더 포괄적인 OBD 볍규가 제정되었습니다. OBD 표준은 그 후 보완을 거쳐 OBD-II 라는 이름을 가진 현재의 표준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OBD-II 규정에서는 DLC(Data Link Cable) 커넥터와 통신사양, 전자제어 부품의 용어와 고장코드를 표준화시킴으로써 보다 호환성을 높였고, 고장발생시 배출가스가 증가되는 항목에 대한 고장 판정기준과 진단 요령이 추가되어 개정되었습니다. 현재의 OBD-II 시스템은 자동차의 배출가스 규제는 물론 고장 진단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OBD 의 구조 및 특징
OBD-II 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SAE J-1962의 표준 단자를 사용합니다. 또한 차량 핸들(Steering Wheel)에서 일정 거리(2Feet: 60.96cm) 이내에 위치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운전석 근처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DLC(Diagnostic Link Connector)라고 불리는 이 커넥터는 총 16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고 , 실제로 사용되는 핀들은 9개(나머지 7핀은 여분)입니다. 실제 이 핀들은 VPW-PWM, CAN 통신, ISO 방식의 3가지 표준 신호 방식을 지원하는데, 현재 국내에서는 CAN 방식만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요즘 차량은 아래 표의 CAN 관련 핀 6, 16핀과 전원 관련 핀 4, 16핀을 사용하여 통신을 합니다.
핀 | 설명 | 핀 | 설명 |
1 | Vender Option | 9 | Vender Option |
2 | J1850 bus + | 10 | I1850 bus |
3 | Vender Option | 11 | Vender Option |
4 | Chassis Ground | 12 | Vender Option |
5 | Signal Ground | 13 | Vender Option |
6 | CAN (J2234) High | 14 | CAN (J2234) Low |
7 | ISO9141-2 K-line | 15 | ISO9141-2 Low |
8 | Vender Option | 16 | Battery Power |
OBD-II 메시지 구조
Header1 | Header2 | Header3 | Data1 | Data2 | Data3 | Data4 | Data5 | Data6 | Data7 | CRC |
Data1은 차량 상태를 나타내며 여러 가지 데이터를 표시합니다. 아래 표와 같이 9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구분 | 내용 |
MODE1 | 차량 속도, 온도, 각종 센서들에 대한 데이터를 표현 |
MODE2 | 모두1과 유사, Freeze Frame 데이터 표현 |
MODE3 | 차량의 고장코드를 표현 |
MODE4 | 고장코드와 저장된 데이터를 정리 (삭제) |
MODE5 | 산소센서의 테스트 결과 값 |
MODE6 | 비지속적인 계측 값의 테스트 결과 값 |
MODE7 | 모드3과 유사, 미결상태인 고장코드 표현 |
MODE8 | 제조사의 특수 제어모드 |
MODE9 | ECU에 저장된 사용자의 차량 정보 요청 모드 |
Data2는 PID(Parameter ID)를 나타내며, 차량의 ECU로부터 받은 정보 데이터들을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가능 여부를 결정하고, Data3~7은 차량 상태 데이터로써 고장여부, 엔진의 상태, 냉각수의 상태, 속도, 배터리 상태 등을 1바이트씩 저장하여 나타냅니다. 그리고 마지막의 CRC는 통신 오류의 발생 여부를 알립니다.
참고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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